1. 로라멀비의 ‘영화관객론’ (Film Spectatorship)
조나단 슈뢰더(Jonathan Schroeder)는 ‘영화는 남성적 응시의 도구로서 여성, 좋은 삶, 성적 환상 등을 남성적 관점에서 표현한다.’고 했다. 이 같은 개념은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가 로라멀비의 ‘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적 영화’라는 글에서 유래한다. 로라
로라멀비: ‘시각적 쾌락과 내러티브 영화’ 의 시각을 빌려서 본 ‘Sex and the city’
로라멀비의 에세이는 대중영화가 어떻게 ‘남성적 응시 male gaze’ 을 생산, 재생산하는 지와 관련하여 대중영화가 주는 ‘시각적 즐거움의 조작’ 을 파해 쳐야 한다고 지적한다.
The cinema offers a number of possible p
◉페미니즘의 종류
*급진적 : 여성억압이 집단으로서의 남성이 집단으로서의 여성을 지배하는 체제의 결과라고 주장
*마르크스주의적 : 억압의 궁극적 근원은 자본주의.
*자유주의적 : 여성억압은 남성의 편견 때문.
*이중체계론 : 여성억압이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복합적 결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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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정신분석학의 도입
바바라 크리드는 [영화와 정신분석학]1)이라는 매우 함축적인 글에서 영화와 정신분석학과의 관계에 대해서 논하면서 양자가 모두 19세기 말엽에 탄생했다는 점을 중시한다. 영화와 정신분석학은 모두 근대성(modernity)이라는 힘에 의해 형성된 공통의 역사적․사회적 그리